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세계 10대 푸드 시금치의 효능, 먹는 방법, 보관 방법 등 총정리

반응형

시금치 하면 뽀빠이가 떠오를 만큼 시금치는 우리에게 친숙한 채소이다.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해서 눈건강에 좋고, 철분과 엽산이 많아 빈혈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맛이 없어서 손이 잘 안 가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서 준비했다. 시금치 맛있게 먹는 방법!

 

 

1. 시금치 효능

 

 

시금치 100g당 칼로리는 30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다. 식이섬유소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암세포 생성을 억제시켜 항암효과도 뛰어나다.

 

시금치는 빈혈예방 및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또한 엽산 성분이 들어있어 임산부에게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다. 이밖에도 항암효과, 항산화 효과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꾸준히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린다.

 

 

2. 시금치 먹는 방법 

 

 

시금치를 데칠 때 소금을 넣으면 초록색이 선명해지고 영양분 파괴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물 온도가 빨리 올라가서 조리시간도 단축된다고 한다. 또한 시금치 속 수산 성분이라는 독성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1) 시금치 나물 맛있게 무치는 방법은?
먼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줄기부터 넣어서 데쳐준다. 데친 후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짠 다음 양념을 하는데,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등을 기호에 맞게 첨가하시고 조물조물 무쳐주면 맛있는 시금치나물 완성된다. 

 

(2) 시금치 데치기 시간은 얼마나 해야할까?
보통 나물류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요리하곤 한다. 이때 너무 오래 데치면 흐물흐물해져서 식감이 좋지 않다. 그렇다고 너무 짧게 데치면 특유의 풋내가 날 수 있으니 적당히 데쳐줘야 한다. 대략 1분~1분 30초 사이면 적당하다. 

 

(3) 시금치 된장국 끓이는 방법 
멸치육수나 쌀뜨물에 된장을 풀어 끓여준다. 끓으면 시금치를 넣고 다진 마늘, 대파, 고춧가루를 넣어 한소끔 끓이면 완성이다. 

 

(4) 시금치 프리타타 만드는 방법
계란 4개를 풀고 우유 100ml를 부어 섞어준다. 베이컨 2줄을 잘게 썰어 준비하고 양파 1/4개, 파프리카 1/4개씩 채 썰어 준비한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물을 붓고 위에 시금치와 베이컨, 양파, 파프리카를 올려 뚜껑을 닫고 약불에 익히면 완성이다. 

 

(5) 시금치 스파게티 만드는 방법

시금치 스파게티라고 들어보셨나요? 이 요리는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 섬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나물로만 먹는 시금치지만 외국에서는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나 시칠리아섬은 지중해성 기후라 일조량이 풍부해서 채소 재배하기 좋은 환경이라 더욱 많은 종류의 채소들을 만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유럽 전역에서도 손꼽히는 미식의 고장이기도 하다. 

 

시금치 스파게티에 필요한 재료는 스파게티면(500원 동전크기), 두유 (190ml), 마늘 5개, 양파 1/4개, 베이컨 2줄, 시금치 한 줌, 소금 약간, 후추 약간이다.


A. 끓는 물에 소금 반스푼 넣고 면을 삶아줍니다. 7분 30초 동안 삶고 건져내 물기를 빼주세요.
B.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볶아 향을 내줍니다.
C. 양파와 베이컨을 넣고 볶다가 후추를 살짝 뿌려주세요.
D. 야채가 익으면 두유를 부어주고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E. 소스가 끓으면 삶은 면을 넣고 섞어준 후 마지막으로 시금치를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3. 시금치 보관 방법

 

 

시금치는 온도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면 금방 상한다. 최대한 빨리 섭취하거나 냉동보관하시는 걸 추천한다. 만약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해동 후엔 다시 데쳐서 먹으면 된다. 냉장 보관할 때는 뿌리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세워서 보관한다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