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세계 10대 푸드 귀리 효능, 먹는 방법, 섭취량 등 총정리

반응형

귀리는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최근 귀리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어서 제가 직접 체험한 귀리효능과 먹는 방법 등을 소개해 드리려 한다. 

 

 

1. 귀리의 효능

 


귀리는 벼과에 속하는 식물로 오트밀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다. 오트밀이 우리가 아는 납작한 모양의 귀리이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데, 특히 식이섬유가 현미의 6배나 된다고 한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귀리는 쌀과 밀보다도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 아미노산 및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질환 예방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다. 최근에는 이 귀리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들이 나오고 있다. 

 

다이어트에만 좋은 줄 알았던 귀리가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귀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어 과식을 방지하게 하고 혈당상승을 억제하며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켜 당뇨환자에게도 좋다고 한다. 그리고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골다공증 예방, 빈혈개선, 피부미용 등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2. 귀리 먹는 방법

 


귀리는 밥 지을 때 같이 넣어서 먹어도 되고, 우유랑 갈아서 셰이크처럼 먹기도 하고, 요구르트에 넣어먹기도 한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시리얼 형태로 좋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딱인 것 같다. 식감은 독특하다. 쌀이랑 비슷하게 생겼는데 뭔가 톡톡 터지는 느낌이랄까? 그리고 고소한 맛이 나서 맛이 있다. 


귀리는 주로 밥에 넣어 먹거나 볶아서 먹는다. 특히 볶은 귀리는 우유에 타서 먹으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하지만 이렇게 섭취하면 수용성 섬유질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가루 형태로 만들어 물이나 우유에 타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1) 귀리밥 짓는 방법 

일반 백미 밥 짓듯이 물양을 맞추고 씻은 귀리를 넣어주면 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불리지 않고 그냥 넣는다는 것이다. 그래야 톡톡 터지는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불리는 과정 없이 넣었기 때문에 물의 양은 조금 적게 잡아주는 게 좋다. 개인적으로 꼬들꼬들한 걸 좋아해서 딱 맞게 넣고 하는데 취향에 따라서 조절하면 될 것 같다. 

 

(2) 귀리죽 끓이는 방법

귀리 죽은 불린 귀리를 믹서기로 곱게 갈아준 후 냄비에 붓고 끓여주기만 하면 된다. 기호에 따라 우유나 두유를 넣어서 끓이면 더욱 고소하게 먹을 수 있고 소금 간을 살짝 해서 먹으면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한 끼 식사가 된다.

 

(3) 귀리차 만드는 방법

귀리차는 볶은 귀리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서 마시면 되는데, 이렇게 만든 귀리차는 하루에 2-3잔씩 꾸준히 마셔주면 변비예방 효과뿐 아니라 포만감 유지에도 좋다고 한다. 

 

 

3. 귀리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사항, 보관방법

 

 

귀리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다만 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 소화가 잘 안 되는 편이라 꼭꼭 씹어먹어야 하며 과다섭취 시 복통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귀리는 실온보관하면 벌레가 생기기 쉽다. 그래서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습기제거제도 넣어주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