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콜린이노시톨 효능과 섭취량

반응형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주목받고 있는 콜린이노시톨이라는 영양소가 있다. 이름만 들어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쉽게 말해서 뇌건강에 좋은 기능성 원료라고 이해하면 된다.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분비를 촉진시킨다. 이로 인해 기억력 증진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당뇨 환자에게도 좋다. 마지막으로 간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알코올로 인한 독성으로부터 간을 보호해 준다. 이렇게 살펴보니 남녀노소 모두에게 필요한 영양소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과다 복용 시 설사나 복통 등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임산부라면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



1. 콜린이노시톨이란?


건강기능식품 ‘콜린이노시톨’이란 무엇일까? 이노시톨은 비타민B군 복합체로서 우리 몸속 세포막 인지질 구성 성분이며 체내 합성량이 적어서 음식 혹은 영양제 섭취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이러한 이노시톨 중에서도 활성형 구조를 가지고 있는 물질이 바로 콜린이노시톨이다. 여기서 말하는 활성형 구조란 물에 잘 녹고 흡수율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또한, 콜린이노시톨은 지방 대사 및 콜레스테롤 조절 작용뿐만 아니라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켜 스트레스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즉, 우울증 개선 효과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 불안감 또는 우울감을 자주 느끼는 사람이라면 해당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 콜린이노시톨 효능



실제 이노시톨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생리 전 증후군, 불면증 때문에 많이들 구매한다고 한다.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 분비를 억제하고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호르몬의 균형을 찾을 수 있게 하여 주기 불순이나 증후군을 줄어들게 해 준다. 2차 성징 이후에 나는 성인 여드름은 대부분 호르몬 불균형 때문인데, 피지 분비를 촉진하는 안드로겐의 과분비가 억제되어서 여드름이 덜 나게 된다고 한다. 실제로 생리불순 문제로 병원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들이 복용 후 한 달 만에 생리주기가 규칙적으로 바뀌었고 3개월째 꾸준히 복용하면 신기하게도 얼굴에 있던 좁쌀여드름이 싹 없어졌다고 하는 사람들의 리뷰가 많은 것 보니 확실히 효과는 있는 듯하다. 또한, 뇌 건강 영양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우리 몸속 세포막 인지질 구성 성분 때문이다. 신경세포 전달 물질로서 신호 전달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노시톨이 요즘 각광받고 있는데, 바로 우울증 개선 효과에 좋다. 여성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생리기간 동안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감정 기복이 심해지거나 두통, 복통 등 신체적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은 보통 2~3일이면 사라지지만 심할 경우 일주일 이상 지속되기도 한다. 이때 적절한 대처법을 알지 못하면 심한 우울감 및 불안 증세까지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월경 전 증후군’ 또는 ‘생리 전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월경 전 증후군 환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우울증’이다. 기존 연구 결과에서는 세로토닌 합성 증가와 항우울 작용 등 정신건강 측면에서의 효능이 입증되었다고 하는데 실제로 한 실험 결과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우리 몸속 신경세포들은 전기신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데 이때 세포막 안팎으로 이온 농도 차이가 발생하면서 신호전달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반드시 효소나 조효소 같은 물질이 필요한데 이것을 바로 보조인자라고 부른다. 그리고 수많은 보조인자 중 하나가 바로 이노시톨이다.

3. 콜린이노시톨 섭취량


- 다낭성 난소 증후군: 1200~200mg
- 임신성 당뇨병 예방: 임신 기간 중 1일 2000mg
- 정신질환 개선: 우울증 1200mg, 공황장애 1200~1800mg, 양극성장애 3000~6000mg
- 대사증후군: 12개월 1일 2000mg
- 일반적인 영양제 목적: 500~2000mg

나우 푸드는 1일 1 capsule을 권장하고 있으나, 250mg밖에 되지 않아 점심/저녁과 함께 2 capsule을 복용하고 있다. 효과가 있길 기대하며 무엇보다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노시톨은 수용성으로 고용량을 복용해도 안전하다. 다만, 1200mg을 넘어서는 복용에서는 소화불량, 수면장애, 두통 및 현기증 등이 있을 수 있다.




#콜린이노시톨 #콜린이노시톨효능 #콜린이노시톨효과 #콜린이노시톨여드름 #콜린이노시톨부작용 #콜린이노시톨부작용 #콜린이노시톨섭취방법 #생리 전증후군 #콜린이노시톨생리 전증후군 #여드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