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반신욕 효과, 올바른방법, 주의할점 등 총정리

반응형

반신욕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피로가 풀리고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나 하루종일 앉아있는 직장인이라면 더더욱 그럴 텐데 이처럼 일상 속 힐링 방법 중 하나로 자리 잡은 반신욕이지만 정확히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고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래서 오늘은 반신욕의 효능과 올바른 반신욕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반신욕이란?

 


흔히 목욕탕에서 온탕에 들어가거나 사우나실에 들어가는 것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욕조에 명치 아래 부분까지만 담그고 팔은 밖으로 뺀 상태로 약 10분~20분 정도 가만히 있는 목욕법을 말한다.이때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40°C 사이가 적당하며 너무 뜨거운 물은 오히려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반신욕 효능

 


우선 혈액순환 촉진 및 노폐물 배출한다. 전신욕과는 달리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신체 곳곳에 피를 공급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체내 독소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 또한 하체 부종 완화에도 좋다. 상체와 하체의 불균형한 체온을 바로잡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이다. 더불어 불면증 개선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3. 올바른 반신욕 방법은 무엇인가?


물의 온도는 앞서 언급했듯이 38~40°C가 적당하다. 만약 탕 안에 들어갔을 때 뜨겁다고 느껴진다면 잠시 나와 있다가 다시 들어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입욕 시간은 최대 2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장시간 동안 고온에 노출될 경우 혈압 상승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반신욕 후에는 물기를 가볍게 닦아주고 양말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반신욕을 하기 전에 미지근한 물을 한 컵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발부터 서서시 담그고 급히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4. 반신욕 주의 사항

 


급격한 혈압 변동이 있을 수 있어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면 빠르게 중단해야 한다. 혈압이 높은 사람, 질감염을 유발에 취약한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고 월경 중에는 감염의 우려가 있어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반신욕 후에 찬물로 샤워하는 사람이 있는데 혈압 쇼크가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오늘은 이렇게 반신욕의 효능과 올바른 반신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관리 차원에서 꾸준히 해주면 좋을 것 같은데요. 다만 고혈압 환자나 저혈압 환자라면 오랜 시간 동안 반신욕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장시간 입욕하면 피부 혈관이 확장돼 혈압이 상승하고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나 심혈관 질환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식사 직후에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음식물 섭취 후 바로 욕조에 들어가면 혈액이 위장 쪽으로 몰려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음주 후 하는 것도 금물이다. 술을 마시면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 탈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때 따뜻한 물에 들어가면 알코올 분해 속도가 더뎌져 위험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반신욕 도중 어지럼증이나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면 즉시 중단해야 한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반신욕효능 #반신욕효과 #반신욕올바른방법 #반신욕주의사항 #반신욕생리 #반신욕혈압

 

반응형